skip to Main Content

개인회생 성공사례 해외선물 빚투

개인회생 성공사례


개인회생 성공사례 입니다.

개인회생 성공사례: 해외선물 빚투

해외선물로 7000만원의 채무를 지다

어느 날 유투브를 보는 도중 해외선물투자로 몇 분만에 몇백 만원을 너무나 쉽게 버는 영상을 보고 저도 한 번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증권사를 통한 해외선물투자는 비용이 많이 들기 떄문에 불법사설업체를 통해서 투자를 했죠.

처음에는 하루에 몇백만원 씩 벌었습니다. 그때는 ‘이러다가 몇 달안에 집을 사겠구나.’ 싶었죠.

그러다가 결국엔 한 달 만에 은행 대출과 대부업체 대출을 받아 투자한 7000만원을 모두 날렸습니다.

7000만원에 대한 이자와 원금 상환은 도저히 월급으로 감당이 되지 않았고 이 후  급격히 생활이 어려워져 결국에는 급여까지 압류되는 상황에 처했습니다.

당시 저의 상태는 극심한 우울증과 불면증에 시달리며 ‘이대로 죽겠구나.’라는 생각이 수시로 들 정도로 망가졌었습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다

힘든 상황에서 발버둥치던 중 인터넷을 통해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금융회복상담센터를 알게되었고 찾아가 조언을 구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 제가 알고자 했던 것은 저렴한 이자로의 대환대출이었죠.

하지만 상담사 분은 저에게 개인회생을 추천했고, 결국 개인회생을 신청하기로 했습니다.

‘불법사설업체를 통해서 투자한 돈인데 개인회생이 될까?’

증권회사를 통한 거래가 아니고 불법사설업체를 통해 투자한 돈이다보니 정식적인 기록이 있을리가 만무했습니다.

그러나보니 처음에는 투자를 해서 손실을 냈다는게 입증이 가능할까하고 생각했죠.

하지만 사설토토, 인터넷도박 같은 채무들도 개인회생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고 저 역시도 개인회생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불법사설업체로의 송금내역을 제출했고 트레이딩 화면 상에서 손실 금액을 캡쳐해서 제출했습니다.

변제금 110만원 vs 41만원

개인회생을 신청한 총 채무는 9700만원이었습니다. 투자해서 날린 대출금 7000만원 + 학자금 대출 2700만원이었죠.

당시 직장 생활을 하던 저의 실급여는 210만원 정도였었습니다.

최저생계비였던 991759원을 제외한 1108241원을 변제금으로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집안의 가장이나 다름없었던 저는 어머니 부양비를 포함해 2인 최저생계비인 1688669원을 주장해 411331원으로 줄여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당시 회생위원은 별도로 면담까지 불러 절대 그렇게 낮출 수는 없다며 혼내기까지 했고 저는 두 달 가까이를 몇차례 보정명령을 오가며 재판부에 진심으로 읍소 한 끝에 변제금이 45만원으로 줄여서 결정되었습니다.

기존의 내야하던 변제금 보다 69만원이나 줄어서 나왔죠.

전체 채무의 30%만 상환하고 나머지 60%는 감면 받은 셈이었습니다.

대부업체의 이의신청

한 대부업체 채무팀에서는 나에게 연락해 사기회생으로 소송을 걸겠다고 협박을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이의신청을 제기하기도 했죠.

하지만 다행히 법원은 이 이의신청을 받아주지 않았고 이 후에는 더이상 이의신청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기회생이나 법원에 거짓말을 하지 않는 이상은 대부분의 이의신청은 기각된다는 것을 알았죠.

 

개시결정과 채권자집회

개시결정이 나게 되었고 채권자집회에 참석날짜가 잡혔습니다.

처음 채권자집회에 갈때는 이의신청을 했던 ‘그 대부업체가 나오면 어떡하지?’ 하고 고민을 많이 했었죠.

하지만 막상 참석하니 당시 참석한 100명의 채무자들의 어떤 채권자도 오지 않았습니다.

채권자집회는 형식적인 분위기에서 출석체크를 하고 주의사항을 듣고 끝났습니다.

참석한 사람들의 얼굴에는 근심이 가득했었죠.

변제금 납부

당시 개인회생을 시작하고 나서 변제금 45만원을 내고 나니 생활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2017년 신청 당시 개인회생 기간은 5년이었습니다.

‘이래서 나는 언제쯤 집도 사고 차도 사고 할 수 있을까?’

결국 나는 회사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여 소득을 늘려보려고 했죠.

하지만 초기에 사업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힘든 시간들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나는 사업은 제쳐두고 조금이라도 벌어보고자 프리랜서로 일했는데 일이 많이 없어서 소득이 월 120만원 정도 에 불과했습니다.

이 때는 변제금을 내고 생활을 하니 항상 마이너스가 났죠.

당시에는 어떻게든 버티기 위해서 핸드폰 결제, 쿠팡 나중결제 등을 이용해서 생활비를 미리 땡겨쓰기도 했습니다.

정말 눈물나도록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결혼을 원했던 여자친구는 미래가 보이지 않자 저를 떠나가기도 했습니다.

중간에 4회이상 미납으로 폐지예정서를 받기도 했었는데, 당시 바로 회생위원에게 연락해서 언제까지 내겠다고 말한 뒤 급하게 돈을 마련해서 상환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제가 가지고 있던 옷, 신발 그리고 받았던 선물들을 팔기도 했었죠.

면책 후 신용회복

그렇게 2022년까지 버티고 버텨 모든 변제를 끝냈고 마침내 면책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변제금을 납부한 날 면책신청서를 작성해 미친듯이 우체국으로 달려가서 등기로 발송했습니다.

그렇게 익일 면책신청서가 접수되었죠. 2주 뒤에는 면책결정이 나왔고 다시 2주뒤에는 신용정보원에 면책통보서가 도달했으며 다시 채권은행사들로 보내서 이의신청기간 2주를 더 기다렸습니다.

6주가 지나자 단기연체기록은 모두 삭제가 되었으나 장기연체기록이 삭제가 되지 않아서 신용회복은 곧바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장기연체의 경우는 5년이 지나야 기록이 삭제가 되기 때문에 2개월을 더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렇게 2개월 뒤 모든 기록이 삭제되고 제 신용점수는 KCB 780점, NICE 950점으로 오르게 되었고, 바로 당일 신용카드를 신청했습니다.

면책 이후의 삶

개인회생 기간동안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 발버둥치며 노력했던 것들이 쌓이면서 면책이 될 때 쯤부터는 소득도 크게 올랐습니다.

현재 면책 이 후 현재 저는 한 달에 1200만원의 소득을 벌고 있으며 개인회생을 하면서 돈을 아끼는게 몸에 배어서 월 1000만원 이상을 저축하며 빠르게 재산을 모으고 있습니다.

회생 이후 대출이나 할부는 가급적이면 피하자는 생각에 자동차는 마련하지 않았고 필요하다면 쏘카(So Car)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경기도에 집을 구매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가끔 일본의 일어버린 20년이라는 문장을 들을때마다 저도 잃어버린 5년이 아닐까? 하면서 생각하기도 합니다.
너무 힘들었고 고된 기간이었죠.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이겨내었고 그 결실을 지금 맺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관련된 글>

개인회생 신청자격, 준비서류

Back To Top
Search